강진수협


정보광장


메인으로 가기 > 정보광장 > 특산품

먹거리

농어(Lateolabrax japonicus)

특징

특징주둥이의 앞쪽은 등쪽 및 배쪽이 일직선이지만 전새개골의 상단부에서 등쪽으로 융기된다. 두 눈 사이는 약간 융기되어 있고, 비공은 2쌍이다. 입은 경사져 있고 양턱에는 매우 작은 이빨이 띠를 형성하며 서골에도 융모치가 있다.

전새개골의 뒷가장자리에는 날카로운 여러개의 가시가 있고 주새개골에는 2개가 있다. 등지느러미는 1개로 극조부와 연조부의 경계는 깊게 패여 있으며 5번째 가시가 가장 길다. 등지느러미 연조부의 기저 길이는 극조부 기저 길이의 약 절반에 달한다. 가슴지느러미는 몸 중앙보다 약간 배쪽에 위치하며 뒷가장자리가 둥글다. 뒷지느러미는 2번째 가시가 가장 길고 강하며, 등지느러미 연조부의 중간 아래에서 시작되고 기저의 길이는 매우 짧다. 측선은 몸 중앙보다 약간 등쪽에 위치하며 꼬리지느러미까지 거의 일직선 형태로 뻗어있다. 몸과 머리는 빗비늘로 덮여 있다.

몸의 등쪽은 청색을 띠며, 측선을 경계로 밝아져서 배쪽은 은백색을 띤다. 등지느러미는 회갈색 바탕에 2∼3개 가량의 동공보다 약간 작은 암갈색의 둥근무늬가 나타난다. 가슴지느러미와 뒷지느러미는 갈색을 띠며 배지느러미의 앞쪽은 약간 어둡지만 뒤쪽은 투명하다. 꼬리지느러미는 암갈색을 띤다.

한국, 일본, 대만, 남중국해 등의 북서태평양에 분포한다. 산란기는 11∼4월이며, 산란은 1회에 이루어진다. 봄∼여름에는 색이 활동을 위해 내만의 얕은 곳으로 이동하고, 겨울철에는 월동과 산란을 목적으로 수심이 깊은 곳으로 이동을 한다. 먹이로는 주로 소형 어류, 새우류 등을 섭이한다.


하단 정보

전라남도 강진군 마량면 미항로 195 (마량리 980-65) / TEL 061-432-2081 / FAX 061-433-7932